Hi Hi

아파트 대출 - 주택담보대출 알아봅시다.

금융대출정보

아파트나 집(빌라, 단독주택) 등의 집을 구매할때는 거래가격이 높다보니 많은 분들이 아파트대출 같은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합니다.  또한 금액 자체가 워낙 커서 미세한 차이의 금리에도 실제 납부금액에서는 큰차이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파트(주택) 담보대출에 대해서 여러가지 상품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최저금리



주택담보(아파트 대출)대출은 고정금리? 변동금리?

이번에 안심전환대출이라는 정부지원 상품이 나왔습니다.
기존의 주택자금대출을 더 낮은 금리로 전환해주는 상품인데요. 서민경제에 도움이 되고자 발행한 상품이지만 변동금리만 신청이 가능하고 고정금리는 신청이 불가해서 논란이 되었었죠.  

 


그렇다면 고정금리로 하는거보다 변동금리로 하는것이 더 좋은것 아냐? 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그것은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왜냐하면 주택을 구입할때의 대출은 일반적으로 꽤나 오랜기간동안의 상환기간이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분들이 고정금리형태의 주택담보 아파트대출을 진행합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필자역시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진행중에 있기도 하고요.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종류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종류


 


변동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진행하시는분들도 있는데요, 변동금리는 당장에는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진행하실수 있지만, 금리가 상승할경우 불이익을 받을 위험이 있다는것은 꼭 염두해두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종류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종류



주택담보(아파트대출) 진행 방법은?

주택구입할때 담보대출 진행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업자와 함께 주택을 구입하게 되는데요. 준공승인이 난 주택의 주인과 계약을 하고 계약금을 납부하면, 계약서를 받을수 있는데요. 이 계약서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신용등급이나 소득수준에 따라서 주택자금대출역시 승인이 거부가 날수 있는데요. 이부분역시 계약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중개업자가 미리 확인을 해서 알려주기때문에 크게 고민하실 일은없습니다. 다만 내 소득수준과 신용등급과 거리가 먼 굉장히 큰 금액의 주택을 매입할시에는 승인이 안될수 있습니다.

마치며

주택담보대출이나 아파트 담보대출을 진행할때 주의사항은 바로 금리의 형태를 고정금리로 할것인가 변동금리로 할것이가 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고정금리를 많이 선택하는 추세이며, 금리가 향후 몇년간 안정적일 전망일 경우에는 변동금리로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구입할 주택앞으로 융자가 있는지 확인하는것은 주택구입전에 꼭 확인하셔야할 사항임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