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i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초간단 알아보는 꿀Tip

이동

국민연금에는 3가지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선 흔히들 알고계시는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에 10년 이상 가입한 분들이 60세가 되었을 때부터 지급을 하는것입니다. 그리고 장애 연금은 가입 중에 발생된 질병이나 부상으로 장애가 남았을 때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마지막으로 유족연금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유족연금은 연금수급자가 사망한 경우 해당 연금수급자의 유족에게 지급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국민연금 제도는 국민이 나이가 들어 일을 할 수 없는 나이가 되었을 때,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케되거나 장애를 얻어 소득활동이 끊긴 경우에 연금을 지급하여 기초 생활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말 그대로 국민연금 가입자가 현재까지 얼마만큼의 비용을 납부했으며 이렇게 납부한 국민연금을 수령 나이가 되었을 때 얼마씩 받을 수 있는 조회를 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소득이 발생하면 자동적으로 국민연금공단에서 해당 비용을 빼가기 때문에 잠시 내 통장을 스쳐지나가기 때문에 당췌 얼만큼 쌓였는지 알기도 쉽지 않고 궁금하기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조회를 해보고 있습니다. 금년도의 직장인 가입자라면 회사와 본인이 각각 4.5%씩 총 소득의 9%를 납부고 있습니다. 당연히 가입 기간이 길고 소득이 높을 수록 나중에 받게 되는 연금은 더 큰 액수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해보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에 가셔야 하는데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자세히 보시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는 물론이고 가입 내역 그리고 수령할 수 있는 예상 금액까지도 모의 계산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해볼까요?



우선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야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준비가 안되셨다면 준비를 해주세요. 준비가 되셨다고 가정하고 진행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신다음 메인 화면에 보이는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를 눌러주세요. 그런다음 화면이 바뀌면 왼쪽에 있는 '내 연금 알아보기'를 눌러주세요. 이걸 누르고 나면 국민연금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가입 납부내역 조회를 누르신다음 왼쪽에 있는 가입 내역 조회를 눌러주시면 국민연금 납부액을 조회해볼 수 있는 곳으로 넘어갑니다.


 


국민연금은 수령 나이가 되었을 때부터 사망할 때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노후 대책으로 각광받아왔는데요. 최근에는 고령화사회가 되면서 실제 국민연금을 납부할 수 있는 인원들이 크게 줄고있어서 현재 국민연금 제도가 개선 없이 지속된다면 2028년 부터는 연금액이 크게 소진되어 지금 젊은 세대가 노년기가 되었을 때 실제 받지 못하게 되는게 아니냐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흘러나고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방안이 나오고 개선이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