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i

신용대출 - 자격/조건/신청방법 꿀Tip

이동

대출을 받고자 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집을 매매하거나 자동차를 사려는 경우나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또는 학비 마련을 위해 받기도 합니다. 이 외에에도 급한 돈이 필요한 경우에 대출을 받곤 하는데요. 이렇듯 여러가지 이유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대출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대출을 받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대출을 받는 타당한 이유가 있는가? 에 대한 것 입니다.



위에서 예를 든 것들이 아닌 단순히 어딘가에 투자를 목적으로 돈을 끌어쓰기 위함이라던가 의미 없는 지출을 위해, 수익 대비 지출이 많아 생긴 빚을 충당하기 위함이라던가 하는 목적으로 대출을 받는것은 결코 옳은 일이 아닙니다. 습관적으로 악순환이 반복되면 본인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빚이 생기게 되고 그 만큼 이자에 대한 부담도 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극한의 상황에 몰렸을 때 상상조차 하기 싫은 최악의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 그런 일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습관을 만드시는것이 좋습니다. 통상적으로 부채에 대한 이자가 본인 소득의 1/4을 넘어서면 감당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반드시 대출을 고민할 때에는 목적의 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하고 진행을 해야 합니다.

 


신용대출이란?

우선 간단하게 신용대출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신용대출은 본인의 신용등급, 직업, 소득, 가족관계, 기존 대출 이력 등 개인 신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대출 가능 여부와 대출 금액을 산정하고 돈을 빌려주는 대출을 의미 합니다. 이 때 돈을 빌려주게 되는 대출, 금융회사는 신용대출을 받고자하는 신청자의 직업과 소득, 금융 거래 실적을 종합적으로 분석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얼마를 빌려줄지, 금리는 어떻게 할지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죠. 신용등급은 신용평가기관을 참고하여 알 수 있지만 최종적으로 결정되는 금리의 경우 각 금융사가 분석한 데이터에 따라 결정이 되기 때문에 정확한 대출 금리는 심사 결과가 나와야지만 알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자격

신용대출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대출은 나이, 직업, 소득, 신용등급 여하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기본적으로 대출을 받고자 하는 금융기관에 전화를 통해 대출 심사시 필요서류가 어떤것이 있는지 확인한 후에 방문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냥 무턱대고 방문했다가 필요서류가 없어서 심사 요청 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게되면 재차 방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대출 구비 서류

대출을 진행할 때 필요한 서류는 본인 신분증과 재직증빙서류와 소득증빙서류가 필요한데요. 아래의 내용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재직증빙서류]

· 재직증명서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국민연금가입자 가입증명서

중 택 1


[소득증빙서류]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소득금액증명원(세무서발급)

·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확인서

·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건강보험공단)

중 택 1



신용대출 조건


[대출 자격]

신용대출 조건은 위에 설명드린대로 나이와 직업, 소득, 신용등급에 따라 다른데요. 통상적인 범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대출 한도의 경우 대출이 가능하다는 가정하에 100만원부터 최대 5천만원까지 가능한 수준인데요. 사회 생활 경험이 짧은 2030세대의 경우 긜고 저신용자의 경우에는 한도가 이정도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대출금리는 신용대출이기 때문에 비쌀 수밖에 없는데요. 포괄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신용등급이 높을 경우 약 2% 후반에서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 그리고 1금융에서 대출이 어려울 경우 최대 27.9%까지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상환 방식은 원금일시상활 또는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방식을 통해 대출금을 갚게 됩니다.

 


최종 정리

지금까지 신용대출 자격, 조건,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본인이 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명한 목적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시길 추천드리고, 대출을 위해 금융기관을 방문하실 때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고 방문 예정인 금융기관에 반드시 전화를 통해 심사 서류를 다시 한 번 확인 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서류 외에도 금융기관과 담당자마다 필요사항에 대한 안내가 다소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쪼록 금리가 가장 저렴한 1금융권부터 알아보시고 조건이 안되시면 2금융권을 알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부업의 경우 대출시 신용등급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1, 2금융권에서 받을 수 있는 신용대출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충분히 알아보세요. 그래야 안전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