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i

종합소득세과세표준 정보 확인하기

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혹시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계신가요? 오늘은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경기침체가 계속되고있는 요즘에 경제적 여건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것같아요.

 


이럴때일수록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기 위해 직접 장부작성도하고, 세금신고 또한 직접 하시는 분들이 늘어 나는 추세라고합니다.아무래도 세무지식과 전문지식이 부족한 요즘에 개인사업자가 직접 세금관련 문제들을 처리하는것이 큰 어려움인것같아요. 오늘은 그래서 많은 도움을 드리기위해 유용한 글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종합소득금액

개인별 이자소득,배당소득,사업소득,근로소득,연금소득,기타소득 합계액
우리나라 에서 법으로 정해진 소득의 종류는 총8가지입니다.이중 퇴직소득과 양도소득을 제외한 6개의 소득을 모두 종합하고 참고하여 신고하는것이 종합소득세라고 한답니다! 자. 지금부터 소득공제에 대해서 다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소득공제

인적공제
-기본공제: 본인,배우자,부양가족
-추가공제: 경로우대,장애자,부녀자,한부모가족
연금보험료공제
-국민연금,공무원,사립학교교직원
특별소득공제
-보험료공제:건강노인장기요양보험료 및 고용보험료
-주택자금공제:주택임차아입금,장기주택저당차입금
조특법상소득공제

-개인연금저축공제 -소기업,소상공인 공체부금 -우리사주조합 출자에 대한 소득공제

 


종합소득공제

종합소득금액에 이러한 소득공제를 차담하면 과세표준으로 계산이 되는데, 이때 종합소득세 세율을 곱해주고 누진공재세를 빼면 세엑이 산출된답니다! 여기에 추라고 세액공제나 감면금액을 차감하고 가산세나 기납부세액을 더해주게된다면 최종적으로 납부세액이 산출된다는것이죠!

마치며

오늘은 종합소득세과세표준에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려운 단어이니만큼, 더 햇갈리셨을텐데,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언가를 하기전에 정확히 미리알아보는건 정말 중요한일인것같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보내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