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i

생활안정자금대출 - 자격/조건/신청방법 꿀Tip

이동

최근 경기가 침체되면서 자영업자는 물론이고 직장인들 또한 안정적이던 일자리가 불안정해지거나 오르는 물가나 인건비가 감당이 되지 않아 대출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불안정한 상황속에서 까딱 잘못해서 신용등급 관리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하면 실제 더 큰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시대인것 같습니다. 참으로 암울하죠. 그러나 대출규제로 인해 대출을 받는 것 또한 예전에 비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큰 목돈은 아니더라도 이처럼 생활 자체에 어려움이 생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이 있다면 가뭄의 비 이상으로 마음에 안정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생활안정자금대출이 바로 이런 대출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안정자금대출이란?

우선 간단하게 생활안정자금대출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생활안정자금대출은 정부에서 저신용자와 저소득층 서민들을 지원하는 대출 상품인데요. 상호금융이나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서만 취급하는 대표적인 서민을 위한 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안정자금대출은 최대 1,500만원의 한도로 받을 수 있는데요. 위에서 이야기 한대로 생활을 하는데 생기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정도의 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느 대출상품과 마찬가지로 신용등급과 소득금액 정도에 따라 심사를 하고 가능여부가 결정이 됩니다.

 

 


생활안정자금대출 자격


[대출 자격]


생활안정자금대출대출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활안정자금대출은 최근3개월간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 1개월 이상의 장기연체가 단 1회라도 있는지? 10일 이상의 단기연체를 4회 이상 한 적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 때 장기연체 1회 이상, 단기연체 4회 이상이라면 대출이 제한 됩니다.

 


[대출 금리]

생활안정자금대출의 금리는 약 8~9%대로 년단위 변동금리로 적용이 됩니다. 상환 방법으로는 원금균등분할상환방법으로 총 이자가 가장 저렴한 방식으로 상환을 하게 됩니다. 이 때 납부 기한이 길어지면 갚아야 할 원금이 줄어들어 이자가 줄어드는 장점이 있지만 전체적인 상환금액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기간은 36개월~60개월까지 연장이 가능하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것이 장점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돈이 일부 생겼을 때 갚아서 월 이자를 줄여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생활안정자금대출 구비 서류

대출을 진행할 때 필요한 서류는 본인 신분증과 재직증빙서류와 소득증빙서류가 필요한데요. 아래의 내용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재직증빙서류]

· 재직증명서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국민연금가입자 가입증명서

자영업자의 경우

· 사업자등록증

· 부가가치세 표준증명원

· 카드매출전표

중 택 1

 


[소득증빙서류]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소득금액증명원(세무서발급)

· 국민연금 연금산정용 가입내역확인서

·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건강보험공단)

중 택 1



최종 정리

지금까지 생활안정자금대출 자격, 조건,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당장의 자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리한 대출을 받았다가는 자신의 목을 옥죄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자신의 현 금전적인 상황과 소득, 부채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그에 알맞는 대출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안전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