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i

p2p대출 자격요건

금융대출정보

"인터넷을 통해 개인투자자와 대출신청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 중개업체는 투자자들로 부터 모은 돈을 기반으로 돈이 필요한 사람에게 대출을 해 준다. 별도의 영업점이 없고 머신러닝 등 첨단 알고리즘으로 대출 부도 리스크를 관리해 4~6등급 신 용등급자에게도 4.5~18% 정도의 ‘중금리’로 대출을 해 준다. 보통 중개업체가 자기자본으로 먼저 대출을 한 뒤 투자자를 모으는 방식을 쓴다."

 



즉! 은행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개인들끼리(Peer to Peer) 직접 돈을 빌려주고, 빌리는 대출 형태라는것이죠~^^ P2P 대출은 비교적 금리가 더 낮으며 대출 자격도 덜 엄격하답니다!


 


하지만 온라인상으로 대출자와 투자를 직접적으로 연계해주는 핀테크 서비스임인 만큼 플랫폼의 대중성 과 투자자 수도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P2P 대출을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요?

1. P2P 대출 구조에 대해 살펴보기!

대출자의 대출 신청 심사가 완료되면 공시를 통해 투자 모집이 진행이 됩니다! 즉 ,최소 5천 원부터 최대 50만 원까지 각 투자자의 자금이 모여 대출이 실행됩니다. 


P2P 플랫폼은 자체적인 대출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대부업 자회사를 설립해 대출을 실행하는데 대출 성사 시, 대출자가 낸 이자가 투자자의 투자 수익이 된답니다 ^^


 


예를 들어, 대출자 A 씨가 P2P 대출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 B 씨에게 1억 원을 연 9%의 금리로 빌렸다면, B 씨에게 매년 900만 원이 지급되는 원리입니다. P2P 대출을 잘 활용하면 연 20~30%대 이자를 받는 저축은행, 캐피탈, 대부업체 등 제2금융권에 비해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예·적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어 서로 윈윈(Win-Win) 이죠

2. 대출 신청 자격 요건을 확인해보기!

P2P 대출은 고신용자(1~3등급) 위주로 대출을 실행하는 제 1금융권의 자격 요건에 비교해 폭이 넓습니다. 이 때문에 고신용자를 전담하는 제 1금융권, 저신용자를 전담하는 제2, 3금융권과 달리 P2P 대출은 중신용자에 특화된 ‘1.5금융’으로 불린답니다!

 


예를들어 P2P 대출 플랫폼 8퍼센트의 대출 기준은 이러한데요! 

- 신용등급 7등급 이내 (KCB 신용평가 기준)

- 최근 1년간 연체, 채무불이행 이력 없음

- 재직과 소득 증빙

- 개인회생, 파산, 신용회복 진행 이력 없음


하지만! P2P 대출 역시 금융 기관처럼 대출자의 재정 상황,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금리를 적용하며, 대출 전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오프라인 지점 운영에 대한 부담이 없어 합리적인 대출 금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P2P 대출을 1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몇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목돈이 필요한 순간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결국 대출은 ‘빚’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대출을 실행하기에 앞서 본인의 재무 상태, 상환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한 후, 현명하고 또 현명하게 이용하셨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