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Hi

주택담보대출 - 자격/조건/신청방법 꿀Tip

이동

많은 사람들이 대출을 받으려 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집을 매매한다거나 자동차를 사려는 경우나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또는 학비 마련을 위해서 받기도 하는데요. 이 외에에도 급한 돈이 필요한 경우에 대출을 받곤 하는데요. 이렇듯 여러가지 이유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대출이라는 것을 한 번쯤은 이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대출을 받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대출을 받는 타당한 이유가 있는가? 에 대한 것 입니다.

 


대출은 보통 신용대출과 담보대출로 나뉘어지는데요. 신용대출은 말 그대로 대출을 하려는 사람의 신용도를 평가하여 적합한 금액과 금리를 산정하여 대출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담보대출은 대출을 위해 담보를 잡아서 대출을 해주는 것인데요. 신용대출은 담보대출에 비해서 대출을 해주는 금융기관의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금리가 높고 대출금 또한 담보대출에 비해 신용대출이 낮은 편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이란?

우선 간단하게 주택담보대출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상품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대출을 신청하는 사람이 가진 주택을 담보로 잡아 대출을 진행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부동산을 담보로 잡기 때문에 금융기관에서는 설령 대출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더라도 담보 주택을 통해서 경매를 진행하고 대출금을 회수 할 수 있어서 금융기관에서 선호하는 대출의 형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가능 금액이 높은 편이고 금리 또한 좋은 편입니다.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 당연히 신용대출이나 다른 대출을 받는 것보다는 담보대출을 받는 것이 모든 면에서 유리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자격 조건


[대출 자격]

주택담보대출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주택담보주택은 1주택 이상 보유한 세대주여야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이라 하더라도 신용불량이나 기존에 연체등의 이력을 보기 때문에 이러한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의 경우에는 1금융권에서의 대출이 까다로울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시구요. 최근에는 아파트 청약의 인기로 인해 주택을 구입 시 담보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역에 따라 담보대출의 가능 비율이 달리질 수 있으니 대출 받을 금융기관에 미리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금리]

주택담보대출은 신용대출에 비해 금리가 저렴한 편입니다. 통산 약 1% 후반에서 상품과 조건에에 따라 4% 대로 저렴한 편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구비 서류


주택담보대출 구비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헛걸음 방지를 위애 꼭 방문하실 금융기관에 방문하기 전 전화로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 발급 가능 서류]

· 재직증명서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최근 1년)

· 주민등록등본

· 주민등록초본(이전 주소 모두 표기)

· 가족관계증명서

· 국세납세증명서

· 지방세납세증명서

 


[주민센터 발급 서류]

· 인감증명서

· 인감도장

· 전입세대열람확인서 1통

· 매매계약서

· 신분증


최종 정리

지금까지 주택담보대출 자격, 조건,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대출을 받으려는 분명한 목적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시길 추천드리고, 대출을 위해 금융기관을 방문하실 때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여 방문 예정인 금융기관에 반드시 전화를 통해 심사 서류를 다시 한 번 확인 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서류 외에도 금융기관과 담당자마다 필요사항에 대한 안내가 다소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시간낭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꼭 명심하세요!